선박의 발달사 중 지면관계로 5-3 신천지를 향한 끝없는 모험 중에서 5-3-1 제노바 출신 콜럼버스에 대하여 1리프에 정리해 본다면, 먼저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조사한 것을 참고하여 작품을 전개해 나가야 테마틱 우취에서 말하는 작품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이탈리아 제노바 출신 콜럼버스는 동쪽이 아닌 서쪽으로 대서양을 향해해도 인도에 갈 수 있다고 믿어 항해를 위한 원조를 포르투갈 왕에게 간청하지만 거절당한 후 스페인 이사벨라 여왕에게 간청하여 여왕의 원조로 산타 마리아호 등 세 척의 범선과 150명의 선원을 이끌고 1492년 8월 3일 팔로스항을 출항합니다. 카나리아 제도에 잠시 들른 뒤 다시 서쪽으로 항해하여 70여 일 만인 10월 12일 지금의 바하마 제도 중의 과나하니를 발견하고 섬에 상륙하여 산살바도르라고 이름을 붙였으며, 이 외에 아이티 등을 발견하고 1493년 첫 번째 항해에서 돌아왔습니다.
다음 페이지에 제시한 우표와 우취 자료 중에서 테마의 줄거리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우표 밑에 적혀 있는 설명을 참고로 1리프를 만들 때는 다음과 같이 작성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먼저 대지의 윗부분에 소제목 “5-3. 신천지를 향한 끝없는 모험”과 ‘제노바 출신 콜럼버스‘를 위아래 두 줄로 리프의 가운데에 쓴 다음, 앞 예시문의 항해 부분 과정을 간략하게 요점만 추려 제목 밑에 몇 줄로 설명문을 적습니다.(설명문을 쓰기 전에 다른 종이에 먼저 요약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그 다음에는 설명문에 적합한 우표와 우취 자료를 골라 순서에 따라 보기 좋게 붙이고, 하나하나의 자료(우표)가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지 자료 밑에 아주 짧게 설명을 쓰며, 이때 여러 개가 같은 내용이라면 하나로 묶어서 설명을 써도 무방할 것입니다.
- 우표만 붙이는 것보다 다른 형태의 자료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작품은 하나의 예로 들었을 뿐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위의 작품을 똑같이 모방을 해서 작품을 만든다면 각자의 개성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없으므로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앞장에서 사진으로 제시한 콜럼버스의 대륙 발견과 관련된 우표, 우취 자료로 위의 작품을 참고하여 본인의 생각대로 직접 작품을 만들어 본다면 작품 만들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