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바로가기

우표취미상식 우표수집을 하면서 우리역사를 살펴 볼 수 있으며 예술을 이해하는 마음이 열리어 지식과 상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우표수집분야

우표 수집에는 여러 가지 분야가 있습니다. 나라별로 모으는 방법과 우표를 발행한 나라와는 관계없이 올림픽 우표라든지 미술,음악,교통,통신,컴퓨터 등 어떤 주제를 정하여 그 주제와 맞게 모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나름대로 아름답다거나 화제거리가 된다 하여 수집하는 경우도 있고 우편의 역사를 알기 위하여 그 시대에 사용했던 봉투, 엽서만을 모으기도 합니다. 세계우취연맹(FIP)이 정한 수집 부문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통우취(Traditonal Philately)
  • 테마틱 우취(Thematic Philately)
  • 우편사(Postal History)
  • 우편 엽서류(Postal Stationery)
  • 항공우취(Aerophilately)
  • 우주 항공 우취(Astrophilately)
  • 맥시머필리(Maximaphily)
  • 수입인지(Revenue)
  • 청소년 우취(Youth Philately)
  • 우취 문헌(Literature)
이 외에도 시범 종목으로 현대 우취, 한 틀 작품, 열린 우취(open class)등이 있는데 그 중에 우리나라 수집가가 가장 많이 수집하고 있는 전통우취와 테마틱우취, 우편사, 청소년우취 등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01 전통 우취부문
    전통 우취란 한국, 일본, 미국, 영국, 독일 등 어느 한 나라의 우표 중 특정부분을 수집의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우표자체의 인쇄 과정에 대한 연구와 분류, 우표의 우편 사업상의 역할과 사용 실태 등을 조사, 연구하는 수집을 말합니다.
  2. 02 테마틱 우취 부문
    테마틱 우취(thematic philately)란 먼저 어떤 주제(예를 들면 특정 인물, 올림픽, 르네상스 미술, 낭만주의 음악, 철도, 포유동물, 천문학의 발달 등)를 정하여, 주제와 관련된 모든 종류의 우표와 우취 자료를 활용하여 학술 논문을 작성하는 것처럼 계획을 세워 이에 따라 작품을 전개시키는 것으로 전통 우취와 달리 우표의 발행국이나 발행 일자는 고려하지 않고, 테마가 주는 정보에 따라 전개해 가는 분야입니다.
  3. 03 우편사 부문
    우편사(postal history)란 우편 사업의 발달 과정, 우편 요금의 변천이나 갖가지 우편 송달 경로 등에 대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전개시키는 수집 방법으로 실제로 사용한 우표, 봉투, 엽서류 등의 자료로 구성됩니다.
  4. 04 청소년 우취 부문
    만 21세 이하의 수집가를 위한 부문으로 내용은 청소년 수준의 구상으로 된 작품 출품을 원칙으로 하며 다음과 같이 연령에 따라 출품 틀 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13세~15세(2~4틀),16세~18세(3~5틀),19세~21세(4~5틀)
  5. 05 우취 문헌 부문
    우표 수집에 관한 안내서, 일반 상식, 전문 연구 서적, 우표 목록, 정기 간행CD, 디스켓, 논문 등이 포함됩니다.
  6. 06 한 틀 작품 부문
    ‘한 틀 작품' 이란 세계우취연맹의 우표 전시회에서 규정하는 모든 공식 경쟁급분야(현대 우취와 오픈 클래스 포함)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출품규모가 국제 표준규격 앨범 대지(28cm*29.7cm) 16장 분량의 한 틀(One frame)인 작품을 뜻합니다.
  7. 07 오픈 클래스 부문
    오픈 클래스(open class)는 우취 자료와 비우취 자료를 혼합해서 수집하는 부문으로 테마틱 우취에서는 보여 줄 수 없는 비우취 자료(주제에 관련된 신문 스크랩, 전화 카드, 복권, 그림 엽서 등)를 활용하여 어떤 주제를 논리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것으로 작품을 구성할 때는 우취 자료 50%이상, 비우취 자료 30% 이상으로 구성됩니다. 작품은 테마틱 규정에 맞게 수집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8. 08 현대 우취 부문
    현대 우취는 모필라 즉 모던 필라텔리(modern philately)라고는 하는데 최근 20년 간의 우표와 우취 자료로 만든 작품을 현대 우취 작품 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대 우취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점 변해 오다가 지금은 세계우취연맹(FIP)이 정하는 우취 부문에서 전통 우취에 흡수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우취 보급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계속해서 현대 우취를 권장하고 있으며 , 각종 우표 전시회의 우취 부문에 포함시키고 있기 때문에 초보자나 청소년들은 현재 우체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우표와 편지봉투를 포함한 자료를 활용해서 작품도 만들고 전국전에 출품도 하면서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우취자료가 100년 후면 100년 전의 귀중한 우취 유산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9. 09 어린이 우취 부문
    어린이 우취부문은 세계우취연맹에는 없는 부문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우취 작품에 대한 이해와 창의력을 길러 주기 위해 별도로 정한 부문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작품만으로 전시할 수 있는 제도로 1틀 내지 3틀 까지 출품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
댓글추가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게시물을 올릴 경우 관리자에 의해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위로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