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에 들어오자 국민주의적인 경향이 각 나라 각 민족에게서 일어나 각 민족이 가진 민요와 민족적인
특질을 표현하려고 하였다. 이것을 일반적으로 국민주의 음악, 또는 국민악파의 발흥이라고 한다.
러시아는 민요가 많은 나라로서 그것들은 고대 그리스 음악에서 발단됨과 동시에 동양적인 요소를
혼합하여 매우 특성적이다. 민요 대부분은 무도와 동작을 수반하여 독창과 합창으로 노래했으며, 동시에
그리스도교의 음악을 가지고 있어서 무반주 합창곡을 왕성하게 노래했다.
특질을 표현하려고 하였다. 이것을 일반적으로 국민주의 음악, 또는 국민악파의 발흥이라고 한다.
러시아는 민요가 많은 나라로서 그것들은 고대 그리스 음악에서 발단됨과 동시에 동양적인 요소를
혼합하여 매우 특성적이다. 민요 대부분은 무도와 동작을 수반하여 독창과 합창으로 노래했으며, 동시에
그리스도교의 음악을 가지고 있어서 무반주 합창곡을 왕성하게 노래했다.
글린카(Mikhail Ivanovich Glinka, 1804-1875, 러시아)
러시아 출신의 작곡가로서 처음으로 그 음악적 자질을 외국에서 인정받은 귀족 출신의 음악가이다.
페테르 부르크 귀족 학교에 다니면서 음악을 공부, 이탈리아,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등지를 여행하면서 작곡을
했다. 러시아 민중 문학을 음악과 결부시켜 국민음악의 전통을 수립한 그는 러시아 음악의 아버지로 추앙을 받고
있다. 이탈리아와 독일을 여행하면서 「이반 수사닌, 1836」, 「루슬란과 류드밀라, 1842」를 완성, 상트페테르
부르크에서 초연하였다.
러시아 출신의 작곡가로서 처음으로 그 음악적 자질을 외국에서 인정받은 귀족 출신의 음악가이다.
페테르 부르크 귀족 학교에 다니면서 음악을 공부, 이탈리아,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등지를 여행하면서 작곡을
했다. 러시아 민중 문학을 음악과 결부시켜 국민음악의 전통을 수립한 그는 러시아 음악의 아버지로 추앙을 받고
있다. 이탈리아와 독일을 여행하면서 「이반 수사닌, 1836」, 「루슬란과 류드밀라, 1842」를 완성, 상트페테르
부르크에서 초연하였다.
차이콥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러시아)
우랄 산맥 서부 캄스코보트킨스크에서 출생한 그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법률학교에서부터 음악에 정열을
기울이기 시작, 잠시 관리가 되었다가 안톤 루빈시테인의 음악 학교에서 공부하고, 모스크바 음악학교 교수가
되었다. 그는 독일 고전파와 낭만파의 음악 형식을 계승하면서 슬라브 민족의 특성을 섞어 타고난 애수(哀愁)의
선율을 만들어 냈다.
우랄 산맥 서부 캄스코보트킨스크에서 출생한 그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법률학교에서부터 음악에 정열을
기울이기 시작, 잠시 관리가 되었다가 안톤 루빈시테인의 음악 학교에서 공부하고, 모스크바 음악학교 교수가
되었다. 그는 독일 고전파와 낭만파의 음악 형식을 계승하면서 슬라브 민족의 특성을 섞어 타고난 애수(哀愁)의
선율을 만들어 냈다.
스메타나(Bedrich Smetana, 1824-1884, 체코)
체코의 민족 음악 작곡가인 스메타나는 어려서부터 음악적 재질을 돋보여 6세 때 이미 바이올린과 피아노에 능숙
했다. 피아니스트, 작곡가, 지휘자로 일생을 보낸 그는 러시아에서 비롯된 국민음악의 영향을 받아 체코슬로바키아
(옛날의 보헤미아 지방)의 민족 선율을 자기 음악에 도입, 보헤미아 음악의 창시자가 되었다. 교향시 「나의 조국」,
오페라 「팔려간 신부」와 2개의 현악 4중주 등이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체코의 민족 음악 작곡가인 스메타나는 어려서부터 음악적 재질을 돋보여 6세 때 이미 바이올린과 피아노에 능숙
했다. 피아니스트, 작곡가, 지휘자로 일생을 보낸 그는 러시아에서 비롯된 국민음악의 영향을 받아 체코슬로바키아
(옛날의 보헤미아 지방)의 민족 선율을 자기 음악에 도입, 보헤미아 음악의 창시자가 되었다. 교향시 「나의 조국」,
오페라 「팔려간 신부」와 2개의 현악 4중주 등이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그리그(Edvard Hagerup Grieg, 1843-1907, 노르웨이)
노르웨이의 국민주의 작곡가로서 멘델스존과 슈만의 영향 아래서 훈련을 받은 만큼 독일 낭만주의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라이프치히 음악학교와 코펜하겐에서 음악공부를 한 그는 고국의 수도 오슬로에서 지휘자로 활약
하면서 노르웨이의 국민적 특성과 지역적 특성을 음악에 담았다. 세계적인 희곡작가 입센의 요청에 따라 그의 희곡
「페르귄트」 무대음악을 작곡, 대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음악가로 발돋움했다.
노르웨이의 국민주의 작곡가로서 멘델스존과 슈만의 영향 아래서 훈련을 받은 만큼 독일 낭만주의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라이프치히 음악학교와 코펜하겐에서 음악공부를 한 그는 고국의 수도 오슬로에서 지휘자로 활약
하면서 노르웨이의 국민적 특성과 지역적 특성을 음악에 담았다. 세계적인 희곡작가 입센의 요청에 따라 그의 희곡
「페르귄트」 무대음악을 작곡, 대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음악가로 발돋움했다.
시벨리우스(Jean Sibelius, 1865-1957, 핀란드)
핀란드 출신의 음악가로서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위대한 교향곡 작곡가이면서 20세기의 대표적인 음악가의 한
사람이다. 그의 유명한 음악인 「핀란디아」는 1899년 작품으로 1900년 수정된 음악이다. 핀란드를 포함한
스칸디나비아 국민악파의 거두가 된 그는 미국과 영국에서 큰 인기를 얻었는데, 고전 악파의 형식미를 선명하게
잘 그려낸 대(大)작곡가였다.
핀란드 출신의 음악가로서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위대한 교향곡 작곡가이면서 20세기의 대표적인 음악가의 한
사람이다. 그의 유명한 음악인 「핀란디아」는 1899년 작품으로 1900년 수정된 음악이다. 핀란드를 포함한
스칸디나비아 국민악파의 거두가 된 그는 미국과 영국에서 큰 인기를 얻었는데, 고전 악파의 형식미를 선명하게
잘 그려낸 대(大)작곡가였다.
참고 문헌
-『명곡감상교실』 계몽사. 1981.
-『새음악통론』 일신서적출판사. 1992.
-『동아세계대백과사전』 1989.
-『명곡감상교실』 계몽사. 1981.
-『새음악통론』 일신서적출판사. 1992.
-『동아세계대백과사전』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