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항공기 중 역대 가장 빠른 속도를 냈던 프랑스-영국 합작의 초음 속 여객기 콩코드가 취항한 지 50주년이 되었다. 콩코드는 1969년 3월 일 프랑스의 뚤루즈 2 (Toulouse)에서 처녀비행을 하였으나 76년까지 정 기적으로 운행되지는 않았다. 당시 최초 비행시간은 불과 30분, 조종사는 앙드레 뛰르까(Andre Turcat)였다.
여하튼 속도 하나는 알아 줄만했 다. 5시간의 시차가 나는 대서양 구간을 3시간 반 만에 비행했던 콩코 드는 런던에서 출발했던 것보다 더 빨리 바다를 건너 미국 뉴욕에 도 착했으니 당시로서는 가히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따라서 콩코드가 출현 당시부터 세계적 화제를 모은 것은 당연했으나 수백 대가 팔려나가면 서 횡재를 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이 기종은 겨우 16대가 제작된데 그 쳤다. 취항시킨 항공사도 프랑스 항공(Air Feance)과 브리티쉬 항공 (British Airways) 두 곳에 지나지 않았다. 콩코드는 그 후 소음과 채산 성 문제, 그리고 대형사고들이 악재를 불러일으키면서 2003년 10월 24 일 마지막 비행 후 운항이 중단되었다.
따라서 콩코드가 출현 당시부터 세계적 화제를 모은 것은 당연했으나 수백 대가 팔려나가면 서 횡재를 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이 기종은 겨우 16대가 제작된데 그 쳤다. 취항시킨 항공사도 프랑스 항공(Air Feance)과 브리티쉬 항공 (British Airways) 두 곳에 지나지 않았다. 콩코드는 그 후 소음과 채산 성 문제, 그리고 대형사고들이 악재를 불러일으키면서 2003년 10월 24 일 마지막 비행 후 운항이 중단되었다.
1969년 당시 프랑스와 영국 모두 관련 기념우표를 낸 이래 세계 각국 에서 앞을 다투어 이 기종을 우표에 자주 등장시켰던 고로 프랑스에서 는 콩코드 우표만을 담은 전문목록까지 출간된 바 있었다. 프랑스는 취 항 50주년을 기념하는 올해에 4.2유로라는 고액의 항공우표로 이 불운 의 항공기를 기억했고, 금년도 각종, 각급 우표전시회에서도 콩코드, 항 공우취와 연관된 부대행사들을 빈번하게 기획하게 될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