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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과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우리의 모습과 비교해 봄으로써 선조들의 지혜를 알아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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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우리나라 역사 & 우표] 설화와 불심으로 민족사를 되살리다! 보각국존 일연
등록일 2016.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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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와 불심으로 민족사를 되살리다! 보각국존 일연

고려후기의 고승 일연(一然) 삼국유사 편찬하다

일연은 고려 희종 2년, 경상도 경산에서 태어났다. 칭기즈칸이 몽고족을 통일하고 제국을 건설한 해다. 속명은 김견명(金見明), 14세에 설악산 아래 강원도 양양의 진전사(陳田寺)로 가서 출가했고, 이 때 이름은 회연(晦然)이었다. 22세에 승과에 나가 합격한 일연은 이후 몽고 전란기의 혼란한 상황 속에서 경상도 달성의 비슬산을 거처로 수행하였다. 44세에 경상도 남해의 정림사(定林社) 주지로 부임하였고, 55세에 바로 이 지역에서 『중편조동오위(重篇曺洞五位)』를 간행하였다. 일연은 1283년 그의 나이 78세에 국사(國師)가 되었고, 80세에 경상도 군위의 인각사(麟角寺)로 은퇴하여, 충렬왕 15년, 84세를 일기로 입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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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에 『삼국유사』를 완성한 것으로 보인다. 13세기 후반에 간행되었을 『삼국유사』 초간본은 그 전본(傳本)을 잃은 지 오래다. 실로 초간본의 간행 사실에 대한 단서조차 잡기 힘든 지금 상황에서 크게 두 종류의 원본을 상정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고판본(古板本)으로 불리는 조선시대 초기의 간본이요, 다른 하나는 중종 임신년(1512)에 간행된 이른바 정덕본(正德本)이다. 오늘날 삼국유사는 한국고대의 역사 · 지리 · 문학 · 종교 · 언어 · 민속 · 사상 · 미술 · 고고학 등 총체적인 문화유산의 원천적 보고로 평가되고 있다. 이 책에는 역사 · 불교 · 설화 등에 관한 서적과 문집류, 고기(古記) · 사지(寺誌) · 비갈(碑喝) · 안첩(按牒) 등의 고문적(古文籍)에 이르는 많은 문헌이 인용되었다. 특히, 지금은 전하지 않는 문헌들이 많이 인용되었기에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삼국유사는 신화와 설화의 보고이다. 또한 차자표기(借字表記)로 된 자료인 향가, 서기체(誓記體)의 기록, 이두(吏讀)로 된 비문류, 전적에 전하는 지명 및 인명의 표기 등은 한국고대어 연구의 귀한 자료가 된다. 이 책이 전해준 우리민족의 문화유산 중 최대로 꼽히는 것의 하나는 향가이다. 14수의 향가는 우리나라 고대문학연구의 값진 자료이다. 삼국유사는 또한 한국고대미술의 주류인 불교미술연구를 위한 가장 오래된 중요한 문헌이기도 하다. 탑상편의 기사는 탑 · 불상 · 사원건축 등에 관한 중요한 자료를 싣고 있다. 이 책은 역사고고학의 대상이 되는 유물 · 유적, 특히 불교의 유물 · 유적을 조사 · 연구함에 있어서 기본적인 문헌으로 꼽힌다. 삼국유사에는 풍류도(風流道)를 수행하던 화랑과 낭도들에 관한 자료를 상당히 전해주고 있다. 이 자료들은 종교적이고 풍류적인 성격을 많이 내포하고 있어서 주목된다. 삼국사기 화랑관계 기사와는 다른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삼국유사에는 저자 일연의 찬(讚)이 있어 그의 시문학이나 역사인식을 엿볼 수 있다.

[국어국문학자료사전 (삼국유사 일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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