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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여행

인물과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우리의 모습과 비교해 봄으로써 선조들의 지혜를 알아 봅시다.

지난시간여행
제목 헤이그특사&&헬렌켈러&&올림픽고속도로 개통
등록일 2010. 6. 27.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2010년 6월 27일

헤이그특사

헤이그특사 내용시작 1905년 일제의 강압과 을사오적의 강요에 의한 을사늑약 체결에 따라 대한제국은 외교권 박탈과 국권 상실의 위기를 맞게 되었다. 이에 고종황제는 을사늑약의 무효와 대한제국의 국권회복을 열강에 호소하는 외교활동을 전개하고자 1907년 6월에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되는 제2회 만국평화회의에 이상설, 이준, 이위종 특사를 비밀리에 파견하였다. 고종황제의 신임장과 밀서를 지니고 두 달여에 걸친 여정 끝에 러시아를 거쳐 헤이그에 도착한 특사 일행은 현지에서 만국평화회의에 참석하기 위하여 각국 대표에게 서신을 보내고, 공개 연설과 언론 보도를 하는 등 국제사회에 우리의 상황을 알리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일제의 방해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이준은 헤이그에서 분사(憤死)하고 이상설과 이위종은 유럽을 순회하며 국권회복을 위한 외교활동을 계속 하였다. 일제의 통감 이토히로부미[伊藤博文]는 7월 3일 특사파견 사실을 빌미로 고종의 폐위를 일본 총리대신에게 건의하는 등 각종 협박을 가한 끝에, 20일 일본 군대의 포위 속에 고종은 순종에 대한 양위의 형식을 빌어 사실상 폐위 당했다. 이어 일제는 한국 군대를 해산시키고 한일신협약을 강요하여 한국의 내정까지 장악하고야 말았다. 네덜란드 헤이그시에 위치한 이준열사 기념관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기록되어 있다. 이준열사의 생사관 사람이 죽는다는 것이 무엇이며, 사람이 산다는 것 무엇이냐 죽어도 죽잖은 것이 있고, 살아도 살지 아니함이 있나니 그릇 살면 차라리 죽음만도 못하고, 제대로 죽으면 되려 영생하느니 살고 죽는 게 모두 제게 달렸다면 모름지기 죽고 삶을 바르게 힘쓰라. * 을사오적 : 일제의 조선 침략과정에서, 일제가 1905년 을사조약을 강제 체결할 당시, 한국 측 대신 가운데 조약에 찬성하여 서명한 다섯 명의 대신으로 외부대신 박제순, 내부대신 이지용, 군부대신 이근택, 학부대신 이완용, 농상부대신 권중현을 말한다.

헬렌켈러

헬렌켈러 세계 최초로 대학교육을 받은 맹농아로 기록되는 미국의 저술가이자 사회사업가인 켈러(Helen Adams Keller, 1880.6.27~1968.6.1)는 19개월이 되던 해 심한 열병을 앓은 후, 시각과 청각을 잃고 벙어리가 되었다. 가정교사 A.M.설리번의 지속적이고 애정 어린 교육을 받은 켈러는 1900년에 하버드대학교 래드클리프 칼리지에 입학하여, 세계최초의 대학교육을 받은 맹농아자로서 1904년 우등생으로 졸업 하였다. 그녀를 지켜본 미국소설가 마크트웨인은 '삼중고를 안고 마음의 힘, 정신의 힘으로 오늘의 영예를 차지하고도 아직 여유가 있다'는 찬사를 보냈다. 그녀의 노력과 정신력은 전 세계 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주었고, 다양한 활동으로 ‘빛의 천사’로도 불렸다. 일생을 농아와 맹인을 돕는 데 헌신하였으며, '나의 생애, The Story of My Life(1902)', '암흑 속에서 벗어나, Out of the Dark(1913)', '나의 종교, My Religion(1927) 등의 저서를 남겼다. 설리번의 교육을 받는 켈러의 어린시절을 묘사한 윌리엄 깁슨의 희곡 '기적을 일으킨 사람 The Miracle Worker'은 1960년에 퓰리처상을 받기도 하였다.

올림픽고속도로 개통

올림픽고속도로 개통 내용시작 1981년 10월 6일 착공하여 1984년 6월 27일 준공, 개통한 88올림픽고속도로는 전라남도 담양군 고서면(고서분기점)에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옥포분기점)에 이르는 고속도로로 공사비 2천39억원을 들여 착공한 지 33개월 만에 완공되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전구간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도로인 88올림픽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영·호남 지역의 인적, 물적 교류가 원활해지고 주행시간도 20km 단축되어 종전의 3시간 30분대에서 2시간 30분대로 줄이는 효과를 가져 왔다. 또한 영동고속도로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동서횡단로 가운데 하나로, 험난한 소백산맥의 산악지대를 통과하는 88올림픽고속도로는 도로변의 가야산국립공원·덕유산국립공원·지리산국립공원의 관광자원 개발 및 토지 이용의 증대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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