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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여행

인물과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우리의 모습과 비교해 봄으로써 선조들의 지혜를 알아 봅시다.

지난시간여행
제목 뽀빠이의 작가 시가&&19세기 노르웨이문학의 4대 거장 비외른손(Bjørnson)&&멕시코 근대회화의 거장, 리베라
등록일 2010. 12. 8.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2010년 12월 8일

뽀빠이의 작가 시가

뽀빠이의 작가 시가 내용시작시금치를 먹으면 엄청난 힘이 솟는 우락부락한 선원 뽀빠이로 세계에 알려진 대중의 영웅이 된 시가(Elzie Segar, 1894. 12. 8 ~ 1938. 10. 13)는 청년시절 주택 도장, 간판 그림, 영사기사 등의 일을 했다. 자신이 그린 만화가 숱하게 거절당하자 그는 통신교육을 통해 시사만화 과정을 거친 후 시카고로 건너갔고, 그곳에서 시사만화가 리처드 F. 아우트콜트의 도움으로 [헤럴드 Herald]지에 일거리를 얻어 '찰리 채플린의 희극적 장난, Charlie Chaplin's Comic Capers'을 그렸다. 그 후, 뉴욕으로 가서 킹피처스신디케이트사(社)를 설득하여 자신이 구상한 새로운 연재만화를 받아들이도록 했다. 이렇게 해서 1919년에 [팀블 극장, Thimble Theatre]이 등장하게 되었다. 시가의 대표작인 뽀빠이(Popeye)는 플라이셔 형제가 1933년 영화화하여 인기를 끌었다. 팔뚝에 닻 문신을 새긴 괴력의 선원으로 위험한 고비에 빠져들었을 때는 시금치만 한 입 먹으면 힘이 솟아 라이벌인 거한 브루트를 물리치고 가냘픈 연인 올리브 오일을 품에 안는다는 내용의 권선징악형 만화영화이다. 41년 이후 페이머스프로덕션에서 제작되었고, 텔레비전용 작품은 허라스 앤드 버첼러프로덕션에서 제작되어 세계의 안방에 찾아 들었다.

19세기 노르웨이문학의 4대 거장 비외른손(Bjørnson)

19세기 노르웨이문학의 4대 거장 비외른손(Bjørnson) 내용시작당대 노르웨이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히는 노르웨이의 비외른손(Bjørnstjerne Martinius Bjørnson, 1832. 12. 8~1910. 4. 26)은 헨리크 입센, 알렉산더 헬란, 요나스 리와 더불어 19세기 노르웨이 문학의 '4대 거장'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가 쓴 시 '예, 우리는 이 땅을 영원히 사랑합니다, Ja, vi elsker dette landet'는 노르웨이 국가로 채택되어 자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 대학을 다닐 무렵에는 헨리크 입센(Henrik Ibsen), 요나스 리(Jonas Lie) 등과 교류하며 연극개혁운동을 펴고, 신문을 창간해서 국민정신 고양에 힘쓰기도 했다. 1852년 왕립 프레데릭대학교를 졸업하고 귀국 후 노르웨이의 역사와 전통에 대해 국민적 자긍심을 자극하고 새로운 이상을 제시하려는 교훈적 의도하에 글을 쓰기 시작했다. 1857년 중세 북유럽의 영웅담에서 취재한 역사 희곡 '전투와 전투 사이, Mellem Slagene'를 첫 작품으로 발표했으며, 이어서 유년시절의 시골생활에서 영감을 얻은 농민소설 '양지바른 언덕, Synnøve solbakken'을 발표해 노르웨이 신문학의 기수로 평가받았다. 또 계속해서 북유럽의 전설과 자신이 유년기를 보낸 시골생활을 소재로 삼아 소설 '아르네, Arne(1859)', '행운아, En glad gut(1860' 등을 완성했다. 그는 이 두 분야를 소재로 해 소설과 희곡을 번갈아 작품화했는데, 이러한 집필방식을 가리켜 '윤작체제'라고 불렀다. 스칸디나비아 연합운동과 청년민주당 창당에 주도적 역할을 하여 국민적 지도자가 되면서 작품이 급진적,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경향을 띠었다. 특히 1875년에는 문학 이외의 일에서 벗어나 작품에 전념하기 위해 망명생활을 택하고 희곡 '파산, En fallit'과 '편집자, Redaktøren'를 발표하며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만년에는 사회주의자로서 드레퓌스사건의 규명을 비롯해 핀란드와 폴란드 등 피압박 민족의 자유를 위해 분투해 '인도(人道)의 전사'로 칭송되었으며, 1903년 유럽문학에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를 확립하는 데 크게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되어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멕시코 근대회화의 거장, 리베라

멕시코 근대회화의 거장, 리베라 내용시작멕시코 근대회화의 4대 거장, 즉 리베라, 시케이로스, J.C.오로츠코, R.타마요 중에서도 가장 멕시코적인 화가로 불리는 리베라(Diego Rivera, 1886.12.8~1957.11.25)는 10세의 어린나이에 산카를로스미술원에 들어가서 약 6년간 엄격한 교육을 받았다. 정부 장학금으로 유럽에 장기유학, 1907년 에스파냐에서, 다음해에 파리로 옮겨 1914년까지 거의 그곳에서 보냈고, 파리 체재 중 피카소, G.브라크, P.클레 등과 교제하게 되었다. 입체파(큐비즘)의 영향을 받았으나, 무엇보다도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대벽화에 가장 깊은 감명을 받고, 멕시코내란 종식과 함께 귀국하여 D.A.시케이로스 등과 미술가협회를 결성, 활발한 벽화운동을 전개하였다. 멕시코의 신화, 역사, 서민생활 등을 민중에게 직접 이야기할 수 있도록 공공건축물의 벽면에 늠름한 감각과 힘에 넘치는 벽화를 그렸다. 대표작으로 프라드호텔의 대벽화 '아라메다 공원의 일요일의 꿈(1948)', '헬렌 윌스 무디의 초상(1930)'등과 중앙정청, 문교부, 차핑고농업학교 등의 벽화 및 미국의 샌프란시스코주식거래소의 장식화 등이 있다. 작품의 특색은 멕시코 민중에 대한 애정이 넘쳐흐르며, 유럽회화의 전통을 멕시코의 전통에 결합시키려 한 점에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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