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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여행

인물과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우리의 모습과 비교해 봄으로써 선조들의 지혜를 알아 봅시다.

지난 시간여행
제목 시간여행 제150호
등록일 2010. 1. 14.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법의 정신]을 쓴 프랑스의 정치철학자 몽테스키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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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이벤트와 시간여행 구독, 추천하기 시간여행 구독하기 1721년 당시의 프랑스를 풍자적으로 비판한 서간체 소설 '페르시아인의 편지'를 익명으로 출판했다. 재치 있는 기지와 기교에 넘친 이 작품으로 그는 곧 파리 사교계에서 유명해졌다. 그 후 그는 아카데미 회원에 선출되었고, 1728년부터 3년간 로마, 런던 등 유럽 각지를 돌아다니며 여행했다. 이 여행의 성

과를 바탕으로 그는 '로마인의 흥망성쇠 원인론(1734년)'등을 저술하고, 또 10여 년에 걸쳐 3개의 정체론과 권력 분립론 등을 특징으로 하는 '법의 정신(1748년)'을 완성했다. 이 책은 곧 교황청의 금서 목록에 올랐으나 2년 동안에 22판이

나 찍었다. 그는 1755년에 파리에서 유행성 감기가 악화되어 6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개인의 자유는 국가권력이 사법 ·입법 ·행정의 3권으로 나뉘어 서로 규제 ·견제함으로써 비로소 확보된다고 하는 그의 3권 분립의 이론은, 왕정복고

(王政復古), 미국의 독립 등에 영향을 주었고, 19세기의 자유주의가 옹호하게 되는 기본적 자유의 규정에 공헌하였다.

사회
점보제트기 뉴욕 런던 간 취항

내용시작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비약적으로 발전한 항공기 제작기술 덕분에 1960년대 후반, 항공수송 수요가 급증함과 동시에 세계의 주요공항은 포화상태가 되었다. 이에 따른 해결책으로 대형항공기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항공기 제작사들은 신형기체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였다. 이 경쟁에서 가장 앞선 곳은 미국의 보잉사로서 때마침 개발 중이던 미 공군의 군용기 사업과 더불어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한 보잉이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던 것이다. 당시 여객기의 주류는 프로

점보제트기 뉴욕 런던 간 취항

펠러기였으며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제트기의 도입을 항공사에서는 반기지 않았다. 그러나 보잉은 1600만 달러를 들여 1952년부터 제트기 개발에 투자하였고 때마침 시작된 미 공군의 신형 군용기 개발계획과 맞물려 기술적 우위를 선점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신형 군용기 개발에 성공한

보잉은 민간항공기 분야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으며 1955년 보잉 707을 기점으로 성공적인 진출을 하게 되었다. 종래의 여객기에 비해 2배의 속도로 2배 이상의 승객과 화물을 한 번에 나를 수 있다는 매력적인 조건이 후 본격적인 점보제트기 시대를 열게 된 것이다. 707의 성공에 힘입어 개발된 최초의 점보

제트기 보잉747은 팬 아메리칸 월드 항공이 1970년 1월 21일 처음으로 대서양 항로에 취항시켰으며, 처음 비행을 시작한 이래 상용 항공기사상 최상·최고의 위치를 차지하며 현재까지 초대형 민간여객기로 장거리 국제선의 표준기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캘리포니아에서 금광 발견, 골드러시의 발단

내용시작가자!! 서부로!!~~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이후 구대륙의 정착민들은 주로 대륙의 동쪽 연안에 거주지를 만들고 정착하였다. 거의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서부는 질적 여건에 따라 그 어느 누구도 거들떠보지 않는 오지에 속했다. 그러나 1848년 캘리포니아 주에서 발견된 금은 이 모든 상황을 역전시켜 버렸다. 일확천금의 꿈을 꾸는 사람들이 아직 그 누구에게도 소유권이 없는 미지의 땅으로 구름같이 몰려든 것이다. 이제는 신대

캘리포니아에서 금광 발견, 골드러시의 발단

륙 사람이 되어버린 백인들을 비롯하여 소문을 듣고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금을 찾아 서부로 모여들었다. 이른바 골드러시, 즉 미국역사상 가장 단기간의

개척 역사인 서부개척시대가 열린 것이다. 1848년 골드러시의 발단으로 2년 만인 1850년 캘리포니아는 미국의 한 주로 승격되었고 1858년까지 10년 동안 수억 달러의 금이

채취되었으며 미국이 본격적인 다민족 대륙국가로 나가는 시발점이 되었다.

내가 성공한 원인은 오직 근면에 있었다! - 다니엘 웹스터

내용시작"내가 성공한 원인은 오직 근면에 있었다. 나는 평생에 단 한조각의 빵도 절대로 앉아서 먹지 않았다!" 미국의 정치가 웹스터(Webster, Daniel, 1782. 1. 18~1852. 10. 24)의 말이다. 뉴햄프셔 출생인 그는 하원의원·상원의원·국무장관의 요직을 역임하였고, 남북대립의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남부 이론에 대항하여 북동부의 대변자 역할을 하였으며, 연방의 통일을 주장하였

남부의 반대와 그 뒤의 '무효선언'논쟁에 대항하였다. 1830년 R.Y. 헤인과의 논쟁 속에서는 연방의 통일과 일체성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그러나 제2합중국은행의 특허갱신문제나 재정정책을 둘러싸고 잭슨대통령과의 대립이 심화되었으며, 뒤에 휘그당 결성 때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1842년 J. 타일러 치하의 국무장관으로서 웹스터-애슈버턴조약을 체결하여,

내가 성공한 원인은 오직 근면에 있었다! - 다니엘 웹스터

다. 뉴잉글랜드를 중심으로 한 제조업의 발전과 함께 보호관세론의 입장에서 1828년의 관세법에 대한

미국·캐나다 국경을 확정하였다. 연방분열을 저지한다는 점에서 '1850년의 타협'을 지지하였는데 반노

예제파(反奴隷制派)의 반발을 초래하였다.

프랑스의 패션디자이너 디오르

내용시작오늘날 세계 명품시장을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 가운데 하나인 크리스챤 디올. 이 유명 브랜드의 창업주이자 디자이너인 크리스챤 디올은 프랑스는 북서부 노르망디 그랑빌의 실업가 가정에서 태어났다. 1920년부터 1925년 12월까지 프랑스에서 부모의 소망대로 외교관이 되기 위하여 정치, 외교를 배웠다. 그러나 디올은 오히려 건축과 예술분야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프랑스의 패션디자이너 디오르

있었다. 1930년 세계를 휩쓴 대 공황으로 집안이 파산하자 생계를 위해 의류 디자인하는 일을 시작하였다. 이전부터 화랑을 열만큼 뛰어난 예술적 감각과 소질을 가지고 있었던 디올은 본격적인 디자이너생활을 시작하였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자신의 사업을 시작한 디올은 1947년 독립, 파리의 몽테

뉴가(街)에 자신의 양장점을 열었고 이와 더불어 최초의 패션쇼를 성공리에 개최하였다. 이 첫 패션쇼에서 디올은 ‘뉴룩’이라는 획기적인 디자인을 선보임으로써 선풍적인 인기와 함께 일약 세계적인 디자이너의 반열에 올랐으며, 이후 세련되고 실용적인 디자인들을 연이어 발표하며 자신의 브랜드를 세

계 패션시장의 리더로 자리 잡게 하였다. 프랑스 정부는 1956년 디올에게 프랑스 최고의 훈장인 레지옹도뇌르 훈장을 수여하였다.

실증주의 창시자 콩트

내용시작프랑스의 철학자로 사회학 및 실증주의의 창시자로 불리어지는 콩트(Auguste Comte, 1798. 1. 19~1857. 9. 5)는 여러 사회적 ·역사적 문제에 관하여, 온갖 추상적 사변(思辨)을 배제하고, 과학적 ·수학적 방법에 의하여 설명하려고 하였다. “절대적인 격률(格率:maxim)은 하나밖에 없다. 이것은 절대적인 것이라곤 하나도 없다는 말이다”라는 그의 말은,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학설의 의(擬) 절대성을 배격하고, 감각적 경험에 의하여 확증

이상학적 ·실증적인 3가지로 구분하고, 최후의 실증적 단계가 참다운 과학적 지식의 단계라고 주장하였다. 나아가 실증과학의 체계는 대상의 복잡성에 따라 차례로 수학, 천문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사회학으로 성립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만년에 그의 까다로운 성품 때문에 친구들이 이반(離反)하는 등, 당시의 상황도 원인이 되어 마침내 신비주의에 빠져 인간성을 숭배하는 인류교(그 자신이 대주교이며, 자신의 사랑하던 부인은 성

실증주의 창시자 콩트

할 수 있는 여러 사실과 이것들의 관계에만 전념한다는 과학적이며 실증적인 상대주의(相對主義)의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다. 또한 그의 유명한 3단계 법칙에서는, 인간의 지식의 발전단계를 신학적 ·형

녀)를 주창하게 되었다. 즉, 전기의객관적 과학주의는 주관적 ·종교적 상징주의로 변모하였는데, 이 모순적인 변모 속에 인간 콩트의 진정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주요 저서로는 '실증철학 강의(6권, 1830〜184

2)'와 '실증정치학 체계,(4권, 1851〜1854)'를 꼽을 수 있다.

미국 남부의 영웅, 사령관 로버트 리

내용시작미국의 군인이자 교육자로 남북전쟁 당시 남부군에 참가하여 버지니아 주병(州兵)의 지휘를 맡았던 로버트리(Robert Edward Lee, 1807.1.19~1870.10.12])는 남부연합 대통령 J.데이비스의 군사고문 및 군사령관으로 임명되어 각지에서 분투하였으며, 이후 워싱턴대학교 학장을 지냈다. 버지니아주(州) 스트래트퍼드 출생의 그는 1829년 웨스트포인트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자로서 공을 세웠다. 남북전쟁이 발발하자 남부 모든 주(州)의 연방 탈퇴에 반대하고, 노예제도에는 관심이 없었으나, 고향인 버지니아가 남부연합에 가담하자 합중국 연방군에서 퇴역하고, 남부군에 참가하여 버지니아 주병(州兵)의 지휘를 맡았다. 1861〜1862년에는 남부연합 대통령 J.데이비스의 군사고문으로 일하다가 1862년에 군사령관으로 임명되어 각지를 전전(轉戰)

미국 남부의 영웅, 사령관 로버트 리

1847년 멕시코전쟁에 종군하였으며, 1852년에는 웨스트포인트의 교장으로 임명되었다. 이어 1856〜1857년 및 1860〜1861년에는 텍사스 수비대의 연대장으로 근무하였으며, 1859년 버지니아주 하퍼스페리의 브라운반란 때에는 진압군 지휘

하면서 분투하여 ‘남부의 영웅’으로서 아메리카 국민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다. 1865년 2월 남군 총사령관이 되었으나 마지막 남북결전에 패하여 4월 북군 총사령 관 U.S. 그랜트 장군(후에 제18대 대통령)에게 항복하였다.1865〜1870년 워싱

턴대학교 학장이 되어 교육에 헌신하였고 전쟁에 진 장군이었지만, 그의 명성은 매우 높았다.

문화
프랑스의 극작가 보마르셰

내용시작파리 출생의 보마르셰는 여러 방면으로 다재다능한 사람이었다. 시계상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뛰어난 시계제작기술과 더불어 하프 연주에 남다른 재주가 있었다. 재능을 인정받아 궁정에 출입하기 시작한 그는 유력인사들과 쉽게 친분을 쌓을 수 있었으며 그들이 주는 정보를 이용해 많은 재산을 모을 수 있었다. 그러나 보마르셰의 진정한 재능은 그 어느것 보다 글을 쓰는 재주에 있었다. 자신의 부를 이용해 귀족의 작위를 산 그는 본격적인 극작가의 길로 들어서 몇 편의

희곡을 완성시켰다. 그중 1775년 초연으로 커다란 성공을 거둔 '세비야의 이발사'는 그를 인정받는 극작가의 반열에 올려놓았고 이를 계기로 루이 16세의 밀사로까지 활약을 하게 되었다. 작가들의 권익보호에도 남다른 관심을 가졌던 그는 미국의 독립전쟁과, 프랑스 혁명 등 격동의 시기를 보내며 '세비야의 이발사'에 이어지는 3부작 '피가로의 결혼(Le Mariage de Figaro, 1781), '죄 있는 어머니 (1792)' 등 불후의 명작을 남겼다.

프랑스의 극작가 보마르셰

영국의 시인 바이런

내용시작런던의 불우한 가정에서 태어나 어머니 고향인 스코틀랜드 북동부의 항구도시 애버딘에서 자랐다. 1798년 어머니가 상속인으로 되어있었던 바이런남작의 죽음으로 작위를 물려받아 영주가 되었지만 이미 모든 재산을 탕진해 버린 그의 아버지 덕분에 항상 어려운 생활을 살아야했다. 케임브리지대학의 트리니티 칼리지를 거쳐 문단에 데뷔한 바이런은 1808년에 케임브리지를 떠나, 1811년까지 포르투갈, 스페인, 그리스 등을 여행하며 장편 서사시 '차일드 해럴드의 편력'을 썼고 귀국 후 런던에서 살았다. 사

회에 대한 편견과 오만에 대해 불만을 품고 신랄한 비판을 남기고 긴 여행을 떠났던 그였지만 귀국 후 변한 것은 하나도 없었다. 당시 상원위원으로 있었던 바이런은 산업혁명이 낳은 폐단에 대해 항의하는 열변을 토했다. 이를 계기로 명성을 얻은 그는 이후 천재시인으로 불리며 많은 작품을 남겼으며 당시의 위선과 편견을 비웃고 욕하는, 영국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작가로서 평가받으며 러시아를 포함하는 유럽 제국의 문학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영국의 시인 바이런

프랑스 소설의 거장 스탕달

내용시작그르노블의 고등법원 변호사의 아들로 태어난 스탕달은 부유한 환경에서 여유로운 삶을 살았다. 혁명정부가 설립한 그르노블중앙학원에 다녔던 스탕달은 이 시기 사회적 모순에 대한 반발심과 함께 종교에 대한 염증을 느꼈으며 이러한 그의 사상적 배경은 동시대 사회적 요구와 무관하지 않았다. 나폴레옹의 몰락 이후 이탈리아로 건너간 그는 평소 그의 관심분야였던 예술분야에 대해 많은 경험을 하였고 그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출판하기도 하였다. 1812년 귀국한 스탕달은 서평과 시사평론을 여러 곳의 잡지에 기고하는 등 본격적으로

활발한 집필활동을 하였으며 낭만주의의 중심적인 인물로서 평가받기 시작하였다. 이무렵 스탕달은 불후의 명작 '적과 흑 (Le Rouge et le Noir, 1830)을 출판하였다. '적과 흑'은 스탕달 정치사상의 진면목이 잘 표현된 소설로서 계급관념을 통렬히 풍자한 최초의 사회 소설인 동시에 본격적 심리 소설로서 1830년대 반동기의 사회상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외교관으로서 다시 해외로 출국한 스탕달은 몇 편의 걸작 소설을 더 남겼으며 1842년 귀국 후 뇌졸중으로 사망했다.

프랑스 소설의 거장 스탕달

라트비아의 영화감독 에이젠슈테인

내용시작구 소련영화의 황금기를 구축한 라트비아 출신의 그는 영화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발전으로 꼽는 두 개의 극단적인 대조 쇼트로 새로운 개념을 창조하는 몽타주이론을 실천한 연출가 로 널리 알려져 있다. 독일계 건축기사의 아들로 태어나 건축을 공부였던 그는 러시아혁명 때 대중을 선동하는 무대미술가로서 활약하였다. 이후 영화로 폭을 넓힌 에이젠슈테인은 혁명 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계급투쟁과 민중의 혁명적인 전형을 스크린에 표현하려 노력하였다. 결국 영화사상 없

라트비아의 영화감독 에이젠슈테인

어서는 안 될 역작 '전함 포템킨 (Bronenosets Potemkin, 1925)'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1905년 실패한 러시아혁명 20주년을 기념하여 만들어진 이 영화는 제정 러시아시기 흑해 함대의 포템킨호에서 일어난 수병들의 선상 반란 을 주제로

만들어졌다. 몽타주기법을 적용하여 편집된 영상은 관객에게 뛰어난 현실감을 제공하였고, 보는 이들에게 감정의 고조를 넘어 극단적인 몰입감을 강요하는 가히 영화사에 혁명적인 영화였다. 영화를 대중 선동의 뛰어난 매체로 탈바꿈 시킨

에이젠슈테인은 이후 다양한 이론발표와 함께 소련영화의 황금기를 구축하며 영화사에 커다란 획을 그었다.

미국의 영화감독 그리피스

내용시작그리피스가 영화계에 끼친 영향은 실로 위대한 것이었다. 남북전쟁으로 몰락한 집안에서 태어난 그리피스는 어려서부터 극단에 들어가 유랑생활을 하였다. 이후 영화사에 들어간 그는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배우, 시나리오작가등을 하였다. 영화감독이 된 그리피스는 다양한 촬영기법을 고안하여 당시까지의 전형적인 표현방법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으며, 1915년 연출한 '국가의 탄생(The Birth of a N

미국의 영화감독 그리피스

ation)'의 탄생을 통해 그간의 모든 것을 집대성하여 보여주었다. 모두 400여편 이상을 연출하였던 그리피스는 20세기 초반 영상편집기술

의 기초를 확립하였으며 근대 영화예술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에스파냐의 테너가수 도밍고

내용시작루치아노 파바로티, 호세 카레라스와 함께 세계 3대 테너중의 한사람인 플라시도 도밍고는 오페라의 대중화에 커다란 역할을 한 성악가이다. 1941년 에스파냐의 마드리드에서 태어난 그는 부모를 따라 멕시코로 이주해 지휘를 공부하다가 성악으로 전공을 바꾸었다. 부모 모두 17세기 귀족들을 위한 여흥의 하나로 자리 잡은 민속오페라인 사르수엘라 가수였던 영향을 받

에스파냐의 테너가수 도밍고

아 사르수엘라극단의 가수로서 활약하다가 1961년부터 바리톤가수로 데뷔하면서 본격적인 오페라가수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도밍고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68년 뉴욕 메트로폴리탄오페라단에서 프랑코코렐리(Franco Corelli)의 대역으로 뛰어난 기량을 선보이면서부터였다. 이후 전세계 오페라무대와 음반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 잡으며 다양한 방면으로 영역을 넓혀 나갔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 개막공연을 17회 기록함으로써 전설적인 오페라가수 엔리코 카루소(Enrico Caruso)와 어깨를 나란히 한 도밍고는 뛰어난 가창력의 소유자로서 평가받고 있다. 전 유럽의 오페라를 아우르는 다양한 레퍼토리와 보는 이로 하여금 빠져들게 만드는 그의 극적인 표현력은 당대 최고의 성악가 중 한사람으로 '오페라의 제왕'으로서 손색이 없는 기량을 선보이고 있다. 1990년 로마월드컵 전야제를 시작

으로 세계 순회공연을 하였던 '3 테너 콘서트'는 비록 또 한사람의 황제인 파바로티가 세상을 떠났지만 아직까지 전설적인 공연으로 세계의 음악 애호가들 가슴속 깊이 그 생생한 감동이 남아있다. 도밍고는 '3 테너 콘서트'를 포함 92, 95, 2001년 3차례의 내한공연을 가진 바 있다.

현대미술의 뿌리로 추앙받는 화가 세잔

내용시작목로주점의 작가인 프랑스의 문호 에밀 졸라와 절친한 사이였던 세잔. 인상파의 시작이자 새로운 화풍을 이끈 근대회화의 선구자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아버지의 권유로 법학을 전공하였으나 친구인 졸라의 권유로 1861년 파리에서 미술공부를 시작하였다. 이시기 세잔에게 인상파화가들과 인연을 맺는 계기가 되었고 훗날 독자적인 화풍을 만드는 바탕이 되었다. 인상파 화가들의 활동 초기부터 열정적인 참여를 하였으나 점차 그의 화풍은 구도와 형상을 단

현대미술의 뿌리로 추앙받는 화가 세잔

순화한 거친 터치로 변해갔으며 결국 1896년 인상파그룹과 결별하고 고향인 엑상프로방스에 돌아와 독자적인 작품 활동에 전념하였다. 자연의 빛을 중요시하는 인상파와는 달리 모든 자연은 지극히 단순한 도형에서 출발한다는 이론을 주

창했던 그는 1900년 부터 미술계에서 주목을 받으며 훗날 야수파와 입체파에 큰 영향을 주었다. 오늘날 거의 모든 현대미술의 뿌리로서 추앙받는 세잔은 '목맨 사람의 집 (1872)' '카드놀이하는 사람들', '생트빅투아르산' 등 초기

인상파에서부터 후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의 뛰어난 작품들을 많이 남겼다.

미국의 만화가 그레이

내용시작시카고 트리뷴(미국의 10대 신문중 하나)의 직원으로 일하기도 한 미국의 만화가 그레이는 1919년 '트리뷴'을 그만둔 뒤 상업미술에 종사하면서 5년간 시드니 스미스가 '뉴욕 데일리 뉴스'에 만화 〈The Gumps〉를 연재하는 일을 도왔다. 편집자인 조지프 메딜과 함께

속에서 애니는 모험을 할 때면 동그란 눈이 더 커지고 곱슬머리가 바짝 일어서곤 한다. 나이는 10~12세 정도로 용감하고 결단력있고 정직한 성격이다. 늘 샌디라는 개를 데리고 다니며 위험에 처할 때마다 억만장자인 대머리 아저씨 대디 와벅스가 구해주는데, 이 인물을 통

미국의 만화가 그레이

〈고아 소녀 애니〉를 창안해냈는데, 소녀를 주인공으로 한다는 것은 당시로서는 특이한 일이었다. 주인공 애니는 그레이가 알고 지내던 시카고 거리의 명랑한 고아 소녀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만화

해서 그레이는 자신의 보수적 정치성향을 곧잘 드러내기도 하였다. 그가 죽을 무렵에는 만화 〈애니〉가 미국·캐나다 등은 물론 해외의 400여 개 신문에서 연재되고 있었다. 1977년이 만화를 원작으로 한

뮤지컬 코미디 (애니 Annie)가 큰 성공을 거두었다.

로큰롤의 제왕, 엘비스 프레슬리 출생

내용시작로큰롤의 제왕, 황제 등 수많은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그는 로큰롤을 세계에 알린 미국의 가수 겸 영화배우이다. ‘The Hillbilly Cat’이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시작한 그는 힙을 흔들며 노래하는 독특한 무대 매너 덕분에 ‘Elvis the Pelvis’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동시대 가히 파격적인 그의 공연장면은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켰으며 텔레비전 방송 금지 요구 등 로큰롤이 청소년 비행의 원인이라고 까지 비화되기도 하였다. 그는 작사, 작곡은

로큰롤의 제왕, 엘비스 프레슬리 출생

하지 못하였지만 천부적인 끼와 재능을 겸비한 가수였다. 흑인의 불루스와 백인의 컨트리를 절묘하게 융합시킨 그의 노래들은 독특한 창법과 함께 항상 열광적인 팬들을 몰고 다녔다. 가장 성공한 아티스트로서 혹은 최다 히트 싱글기록(1

51회, 기네스 인정기록)을 가진 가수로서 비틀즈와 레드 제페린 에게까지 영향을 끼친 것으로 유명하다. 엘비스 프레슬리의 레코드 판매량은 정확히 집계된 바는 없지만 1977년 6억매, 1985년 10억매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200

5년 미국의 경제지 포브스의 발표에 따르면 연간 인세 수입만 4500만달러로 5년 연속 세계최고 갑부 반열에 올랐다고 한다.

과학
독일의 항공기 설계자 하인켈

내용시작오늘날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교통수단의 동력원인 내연기관은 프랑스의 발명가 르누아르(Lenoir, Etienne, 1822.1.12-1900)에 의해 최초로 상업적 성공을 거두며 보편화 되기 시작하였다. 2행정 복동식 증기기관인 그의 발명품은 비록 에너지 효율은 떨어졌지만 강한 내구성에 의해 오랜기간 사용

하여도 문제가 없을 만큼 우수한 능력을 보여주었다. 주로 작은 동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 사용되었지만 1862년 개량된 그의 내연기관은 자동차에 장착되어 3시간동안 10km를 주행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독일의 항공기 설계자 하인켈

인류 두 번째로 달에 발을 내디딘 올드린

내용시작인류 두 번째로 달에 발을 내디딘 올드린(Edwin Eugene Aldrin, Jr. 1930. 1. 20~ )은 1951년 뉴욕 웨스트포인트의 미국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한 뒤 공군 조종사가 되었다. 그는 한국에서 66회의 전투비행을 했고, 그뒤에는 독일에서 근무했다. 1963년 궤도역학(軌道力學)에 관한 논문으로 케임브리지의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그해말 우주비행사로 선발되었다. 올드린은 1966

인류 두 번째로 달에 발을 내디딘 올드린

년 11월 11일 제임스 A. 러벨 2세와 함께 4일간의 제미니 12호 우주비행에 참여하여, 5시간 반 동안 우주유영을 함으로써 인간이 진공인 우주에서 효과적으로 임무를 수 행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1969년 7월 16일 닐 A. 암스트롱, 마이클 콜린스와 함께 아폴로 11호를 타고 달을 향해 떠났다. 4일 뒤 암스트롱과 그는 고요의 바다(Mare Tranquillitatis) 가장자리 부근에 착륙했다. 약 2

시간 동안 암석표본채취, 사진촬영, 시험용 과학기기 설치 등을 하여 달 표면 답사를 마쳤다. 그뒤 암스트롱과 함께 달착륙선을 조종하여 달 궤도에 있던 콜린스가 탄 사령선과 랑데부에 성공했다. 이 우주비행은 7월 24일 태평양에 착수(着水)하여 완결되었다. 2007년 9월 재향군인회 초청으로 방한한 올드린은 달 착륙을 회고하며, '프로젝트를 지휘했던 암스트롱이 먼저

달을 밟은 것은 당연하다, 2인자는 1인자 영광 신경 쓰면 곤란하다'는 말을 남겼다.

금주의 노벨상

미국의 생화학자 블로흐

미국의 생화학자 블로흐 내용시작독일제국 통치기인 1912년 폴란드에서 태어난 그는 뮌헨 공과대학에서 화공학을 배운 뒤 1934년 나치를 피해 스위스로 이주하였다.
1936년 미국으로의 망명을 선택한 블로흐는 컬럼비아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44년 미국에 귀화하여 1950년부터 시카고대학과 하버드대학의 교수를 역임하며 불포화지방산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성분을 주로 연구하였다.
1942년 동위원소를 사용하여 콜레스테롤 성분의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였고, 더불어 불포화지방산의 생합성 경로를 밝혀, 이 공로로 1964년 독일의 생화학자 F.리넨과 함께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하였다.

덴마크의 소설가 옌센

덴마크의 소설가 옌센 내용시작1944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덴마크의 대표적인 소설가 옌센(Jensen, Johannes V., 1873~1950). 그는 덴마크 파르쇠의 수의사의 아들로 태어나 코펜하겐대학교에서 약학을 전공하였으나 문학에 뜻을 두고 작가의 길을 선택하였다.
과학 분야에 흥미를 가졌던 그는 특히 인간의 무한한 진화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작가로서의 초기작품들은 주로 향리의 풍토와 인정을 소재로 한 향토작가로서 출발하였다. 1898〜1910년 사이 출판한 3권으로 이루어진 '히메를란 단편집(Himmerlandsfolk)을 통해 작갈서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후 주로 연작소설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였던 그는 인간의 불굴의 의지를 그린 연작 대 서사시 '긴 여행 (Den lange Rejse, 6권 1908〜1922)'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말년에 진화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진보를 묘사해 많은 논쟁의 대상이 되었던 그는 아마추어 인류학자로서의 상상력과 능력을 보여주는 것에도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었다.

온라인미술관
프랑스화가 마네
프랑스화가 마네

프랑스화가 마네

내용시작서양의 근대 회화의 역사의 모두를 장식하는 화가의 한 사람인 마네. 그는 1860년대 후반, 파리, 바티뇰거리의 카페 '게르브와'에 모인 일단의 화가들을 이끌며 훗날 '인상파'로 불리는 화가 그룹의 중심적 존재였다. 화가로서 막 입문한 마네는 당시 주류였던 아카데믹 화풍에 반발하여 독학의 길로 접어들었다. 미술관을 돌며 유명화가들의 작품을 통해 자유스러운 화풍을 만들어 나갔던 마네는 1863년 낙선전(落選展)에 전시된 '풀밭 위의 점심 (Le Dejeuner sur l’herbe), 1865년 살롱 입선작 '올랭피아 (Olympia)'로 일약 세상의 주목을 끌었다. 이 두 작품으로 찬사와 비난을 한 몸에 받았던 마네는 당시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며 그를 따르는 많은 젊은 화가들이 생겨났다. 천편일률적인 화풍을 강요하는 답답한 화실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진정한 예술적 가치를 추구했던 빛의 화가들은 동시대 수많은 논란 속에서 하나의 화풍을 만들어 나갔다. 비록 마네 자신은 인상파에 조차 적극 가담하지 않는 비교적 기인적인 삶을 산 사람이지만 그가 이룬 업적은 전통과 혁신을 연결하는 근대회화의 선구자로서 인상파의 아버지로 불리며 후기 화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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