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1차 만국우편연합총회가 1994년 8월 22일부터 9월 14일까지 24일간 한국종합전시장에서 187개 회원국 대표와 UN을 비롯한 국제기구의 옵서버 등 약 2,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됩니다. 우리나라는 이번 총회의 의장국과 총회 후 5년간 집행 이사회 의장국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여 한국 우정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할 것입니다.
br 만국우편연합은 1874년 스위스의 베른에서 독일, 미국 등 세계 22개국 전권대표들이 독일우정국장인 하인리히 본 스테판이 기초한 조약에 서명하면서 탄생되었고 우리나라가 1900년에 대한제국의 이름으로 가입한 최초의 국제기구입니다.
br 이번 총회에서는 세계 각국 우편사업의 방향, 만국우편연합회의 조직 개편과 국제우편에 관한 조약 개정 등을 논의하고 집행이사회 및 우편연구자문이사회 이사국을 선출하는등 주요 현안문제를 다룰것 입니다.
br 체신부는 제21차 만국우편연합 서울 총회를 기념하기 위하여 책과 문방사우외에 그 주변 일상용품을 그린 민화 `책가도`, 칼을 들고 춤을 추는 무녀를 그린 신윤복의 `쌍검대무`, UPU 심볼마크와 우리나라 전통가옥의 문창살무늬, 우리나라 근대 우정의 창시자인 홍영식과 만국우편조약의 초안 작성자인 하인리히 본 스테판의 초상화를 디자인한 기념우표 4종을 발행 합니다.`
br
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