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신부에서는 우편 이용자의 편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3종의 새 우표를 발행키로 하고 발행대상은 고대 미술품 중에서 택하였다.
br
br 청자조각 옥사자향로
br 액면 13원 권의 청자조각 옥사자향로는 국보로서 고려 시대의 청자이다. 이 향로는 노신(爐身)과 뚜껑으로 되어 있으며 사자(獅子)는 원반 위에 왼편으로 치우쳐 자리 잡고 있고 속은 비어 아래에서 올라오는 연기가 입으로 통하여 밖으로 나오게 되어 있다. 이는 11~12세기경 작품으로 그 정치(精緻)하고 우아한 품위가 있으며 보배로서 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br
br 청자투각연당 초문수병
br 액면 60원 권의 청자투각연당 초문수병은 국보로서 고려 시대의 청자이다. 이 수병은 수병과 받침이 분리되어 있다. 수병은 내외 이중벽으로 되어 있으며 바깥벽은 보상당초로서 투각되어 있고 밑받침은 여러 겹의 연꽃무늬가 양각으로 아름답게 투각되어 있다. 특히 이 수병은 아름답고 정교한 무늬조각으로 되어 있어 그 운치는 한결 여유와 멋을 풍긴다. 이는 12세기경 작품으로 덕수궁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br
br 은진미륵
br 액면 80원 권 은진미륵은 국보 346호로 논산군 은진면 관촉사(灌燭寺)에 있는 것으로 고려 광조 때 왕명에 의하여 혜명대사가 공장(工匠) 100명과 더불어 37년간이란 긴 세월을 거쳐 완성하였다고 전한다.
br 이 석불은 화강암 3개를 쌓아올렸으며 머리 위에는 석조 2중(重) 보개(寶蓋)가 있다. 총 높이 약 19.5m 주위 약 9m이며 대석재를 사용하여 만든 솜씨에는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