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와 오페라 부파 및 코믹
오페라는 음악, 문학, 연극, 무용 등을 합친 총체 예술로서 음악만을 떼어서 연주하여도 예술품으로 성립이
되며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발전하여 각국에 전파되었다. 가극(opera)에는 악극처럼 재미있거나 비극적
인 것이 아닌 가벼운 유머가 풍부한 가극이 있다. 이것을 희가극(comic opera, operetta)이라고 한다.
오페라는 음악, 문학, 연극, 무용 등을 합친 총체 예술로서 음악만을 떼어서 연주하여도 예술품으로 성립이
되며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발전하여 각국에 전파되었다. 가극(opera)에는 악극처럼 재미있거나 비극적
인 것이 아닌 가벼운 유머가 풍부한 가극이 있다. 이것을 희가극(comic opera, operetta)이라고 한다.
오페라 코믹은 17세기 초엽에 오페라의 가설 흥행장에서 상연된 음악, 희극으로부터 발상된 것으로 노래하는 음악은 모두 당시에 유행하던 가요나 오페라 속의 유명한 노래 등의 곡조에 가사만 바꾼 노래이다.
독일에서는 바흐와 헨델, 후에 하이든과 모차르트가 나타났다. 바흐와 헨델 이후의 독일 음악은 순수한
음악으로 훨씬 더 명쾌하고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이것을 엄밀한 의미에서의 고전음악이라 한다. 그리고
이 새로운 음악은 오로지 독일을 중심으로 발흥하였다. 새로운 음악의 최대 관심사는 교향곡과 고전
소나타의 탄생이다.
음악으로 훨씬 더 명쾌하고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이것을 엄밀한 의미에서의 고전음악이라 한다. 그리고
이 새로운 음악은 오로지 독일을 중심으로 발흥하였다. 새로운 음악의 최대 관심사는 교향곡과 고전
소나타의 탄생이다.
하이든(Franz J. Haydn, 1732-1809,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롤라우 지방에서 출생한 ‘교향곡의 아버지’라 불리는 대음악가로 8세 때 교회의 합창대원으로 부터 그의
음악생활은 시작되어 생애 대부분을 헝가리의 귀족 에스테르하지(P. A. Esterhazy) 공을 섬기는 음악사(音樂師)
로서 30년간이나 있으며 작곡에 전념하면서 곡을 만들어 전 유럽의 유명한 작곡가로 명성을 날렸다.
오스트리아 롤라우 지방에서 출생한 ‘교향곡의 아버지’라 불리는 대음악가로 8세 때 교회의 합창대원으로 부터 그의
음악생활은 시작되어 생애 대부분을 헝가리의 귀족 에스테르하지(P. A. Esterhazy) 공을 섬기는 음악사(音樂師)
로서 30년간이나 있으며 작곡에 전념하면서 곡을 만들어 전 유럽의 유명한 작곡가로 명성을 날렸다.
모차르트(Wolfgang A. Mozart, 1756-1791,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으며, 어릴 때부터 천재성을 발휘하여, 세 살 때 합시코드를 연주했고, 다섯
살 때부터 작곡을 한 그는 일곱 살 때부터 열 살 때까지 누이동생, 아버지와 함께 런던, 파리 등지로 연주 여행을
다녔다. 모차르트는 10세에 최초의 오라토리오, 11세에 가극을 쓰고, 음악회에서는 자기의 작품을 연주하기 위하여
지휘대에 섰다. 그는 많은 종교극, 실내악곡, 교향곡, 가극 등을 작곡하였다. 그의 뛰어난 연주 솜씨는 사람들을
놀라게 해서 ‘음악의 신동’으로 칭찬을 받았다. 35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으나 그 짧은 생애 동안 실로
1,000곡 이상이나 되는 아름다운 작품을 남긴 천재 음악가였다.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으며, 어릴 때부터 천재성을 발휘하여, 세 살 때 합시코드를 연주했고, 다섯
살 때부터 작곡을 한 그는 일곱 살 때부터 열 살 때까지 누이동생, 아버지와 함께 런던, 파리 등지로 연주 여행을
다녔다. 모차르트는 10세에 최초의 오라토리오, 11세에 가극을 쓰고, 음악회에서는 자기의 작품을 연주하기 위하여
지휘대에 섰다. 그는 많은 종교극, 실내악곡, 교향곡, 가극 등을 작곡하였다. 그의 뛰어난 연주 솜씨는 사람들을
놀라게 해서 ‘음악의 신동’으로 칭찬을 받았다. 35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으나 그 짧은 생애 동안 실로
1,000곡 이상이나 되는 아름다운 작품을 남긴 천재 음악가였다.
고전 소나타는 순수하게 음악적인 흥미의 추구에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그것은 물론 기악곡이다.
교향곡, 현악 4중주곡, 클라브생(후에 피아노)이나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소나타, 협주곡 등이 그것으로서
그 가운데에서도 현악 4중주곡은 가장 고도의 격식을 가진 표현 수단으로 간주하였고, 클라브생 또는
피아노 소나타 등도 점점 중시되어 베토벤에 의해서 극치의 표현에 달했다.
교향곡, 현악 4중주곡, 클라브생(후에 피아노)이나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소나타, 협주곡 등이 그것으로서
그 가운데에서도 현악 4중주곡은 가장 고도의 격식을 가진 표현 수단으로 간주하였고, 클라브생 또는
피아노 소나타 등도 점점 중시되어 베토벤에 의해서 극치의 표현에 달했다.
참고 문헌
-『명곡감상교실』 계몽사. 1981.
-『새음악통론』 일신서적출판사. 1992.
-『동아세계대백과사전』 1989
-『명곡감상교실』 계몽사. 1981.
-『새음악통론』 일신서적출판사. 1992.
-『동아세계대백과사전』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