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 편지 혹은 소포를 어디 누군가에 보낸다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큰 차이 가 없다. 편지는 우표를 첨부 우체통에 넣으면 되고 소포는 무게를 계량해 합당한 가격을 지불하면 되는 단순하고 편리한 방법이다. 또 이렇게 보내진 편지나 소포를 받는 것도 가만히 있음 관할우체국 집배원이 집까지 친절히 가져다준다. 이런 편안 함 뒤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수많은 시간을 투자해 많은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는 것을 생각하는 이는 별로 없다.
이처럼 각 우체국에서 수작업으로 분류, 처리하던 우편물을 한데 모아 자동으로 일 괄 처리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기계화우체국'인 서울우편집중국이 3개월간의 시험 운영을 마치고, 1990년 7월 4일 정식 개국했다. 1990년대 서울에서 하루 접수되 는 350만 통의 우편물 중 70%인 2백50만 통을 행선지별로 자동구분, 발송하고 지방에서 오는 우편물을 중계하며 다량우편물을 집중 처리하는 역할을 맡게 된 " 최첨단기술과 현대식시설“ 을 갖춘 우편집중국이 용산역 구내에 세워져 개국한 것이다.
당시 체신부(현 우정사업본부 전신)는 서울에 이어 전국 28개 도시에 적정규모의
집중국을 세워 30년 동안 총40개 집중국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용산의 서
울우편집중국은 서울시 주관으로 추진하는 용산역세권 개발 프로젝트 로 인해,
2011년 10월 31일자로 21년간의 업무를 마감하였다. 이곳의 업무와 시설은 동서
울 우편집중국과 안양우편 집중국으로 분산 배치 되였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위키백과, 우정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