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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여행

인물과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우리의 모습과 비교해 봄으로써 선조들의 지혜를 알아 봅시다.

지난시간여행
제목 노면전차에서 땅속 지하철로
등록일 2019. 8. 15.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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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개통기념 우표

1968년 큰 뜻을 품고 올라온 서울, 낮 설고 물 설은 땅에서 살길을 찾아야 했던 그 어려웠던 시절 서울의 곳곳을 알려주던 전차가 있었다. 그 전차를 타고 돈암동, 왕십리, 노량진, 청량리, 마포의 지명과 위치를 숙 지하며 일거리를 찾아 다녔던 시절 그 편리하고 저렴했던 전차가 어느 날(1968. 11. 30) 갑자기 없어지고 난 후 가벼운 주머니를 걱정하며 버스를 이용해야 했던 시절이 있었다, 터덜거리는 버스, 차장의 뱃심으로 밀어 넣는 만원버스에 이력이 날 때쯤인 1974년 8월 15일 개통된 서울 지하철(종로선 7.8km 청량리 ~ 서울역) 소식은 반가움이었다.

  

사라진 노면전차는 1898년 9월 15일 개설식을 거행하고 일본인 기술자들을 불러들여 공사를 시작 1899 년 5월 3일 첫 시험운행을 하고, 5월 20일 정식운행을 시작하였다. 최초 개통 구간은 서대문~종로~동대 문~청량리이며, 약 8km, 전 구간 단선이었다고 한다. 또한, 서울전차의 개통은 아시아에서는 일본 교토에 이어 두 번째이며, 수도에 부설된 건 최초였다고 한다. 도쿄에 마차철도가 부설되어서 활발하게 운영되었 기는 했지만, 이걸 노면전차로 바꾼 것이 1903년도의 일이기 때문이다. 개통 당시 전차는 40인승 개방형 8대, 황실 전용 귀빈차 1대로 구성되어 있었고, 승차권은 상등(우등석), 하등(일반석) 등으로 취급했고, 승 강장은 따로 없어 승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타고 내릴 수 있었다고 한다.

  

중구의 서울역과 동대문구의 청량리역을 잇는 대한민국 최초의 지하철은, 역사상 한강이남 지역이 배제된 최초의 노선이어서 종로선(鐘路線)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하였으나, 공식적인 명칭은 아니다. 지하철 개 통은 사실 북한이 우리보다 훨씬 빨랐다. 북한은 1973년 9월 평양에 지하철을 개통했다. (세계 최초의 지 하철은 1863년, 영국 런던). 그러나 사실은 1939년 현재의 서울 지하철 1호선과 동일한 구간의 지하철을 건설하여 경춘선과 연계하는 것을 계획하였고 총독부로부터 착공인가까지 받았으나 자금이 부족하여 실행 되지 못하였던 일이 있었으므로 북한보다 우리가 더 빨리 알고 있었다는 사실로 위안을 삼는다. 개통된 종 로선은 청량리역과 서울역 양 끝으로 경부선, 경인선, 경춘선 및 경원선 등과 직결 운행하여 수송편의를 도모하고 있어서 지금은 이 노선을 경유하는 다양한 운행 계통들을 수도권 전철 1호선이라고 통칭한다.


※참고 자료: 나무위키, 위키백과,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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