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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여행

인물과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우리의 모습과 비교해 봄으로써 선조들의 지혜를 알아 봅시다.

지난시간여행
제목 독일의 낭만주의 작곡가 멘델스존&&독일의 항공기 제작자 융커스&&스칸디나비아 건축의 정수
등록일 2010. 2. 3.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2010년 2월 3일

독일의 낭만주의 작곡가 멘델스존

독일의 낭만주의 작곡가 멘델스존 내용시작 대표적 낭만주의 작곡가인 독일의 피아니스트겸 지휘자인 멘델스존(Jacob Ludwig Felix Mendelssohn-Bartholdy, 1809.2.3~1847.11.4). 서곡“한여름밤의 꿈, Ein Sommernachtstraum(1826)”, “이탈리아 교향곡, Italian Symphony(1833)”, “바이올린 협주곡(1844)”, “2개의 피아노 협주곡(1831, 1837)”, 오라토리오 “엘리아 Elijah(1846)” 등 다수의 실내음악이 명성을 얻었다. 그는 일찍이 음악 교육을 받아 여러 악기를 다루게 되었고 그림 및 어학에도 재능을 발휘하였다. 괴테와 절친한 보수적 음악가 F.첼터의 지도도 받았으며, 9세 때 피아니스트로 데뷔하고, 10세 때 작곡을 시작, 17세 때 관현악곡 “한여름밤의 꿈”의 서곡을 쓰는 등 음악가로서의 각별한 두각을 선보였다. 18세 무렵 베를린 대학 청강생으로 헤겔의 미학 강의도 듣고 또 멘델스존가(家) 음악회에 모이는 베를린의 지식인들과도 교제하게 되었다. 1829년 베를린의 징 아카데미에서 J.S.바흐가 죽은 후 처음으로 그의 “마태 수난곡”을 재연하였는데, 이것은 바흐 르네상스의 개막을 위한 19세기의 기념비적 연주로 높이 평가된다. 이 후, 1833년에는 남(南)라인음악제를 지휘하고 뒤셀도르프시의 악단장, 35년 라이프치히의 게반트하우스관현악단 지휘자가 되어 고금의 명곡과 신작을 소개하는 데 진력하여 유럽 제1급의 악단으로 키워 냈으며, 1841년엔 프로이센왕(王)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의 명으로 베를린의 음악활동 향상을 위해 힘쓰고, 43년 슈만과 함께 라이프치히음악학교를 설립하였다. 38세의 짧은 인생을 살다간 그 였지만, 고전주의 낭만파의 대작곡가라는 명성과 함께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독일의 항공기 제작자 융커스

독일의 항공기 제작자 융커스 내용시작 프로이센 출생의 독일의 항공학자이자 비행기제작자인 융커스(Hugo Junkers, 1859. 2. 3~1935. 2. 3)는 1889년부터 단엽기(單葉機)와 금속제 항공기의 제작을 제안했다. 1910년에는 비행날개 설계로 특허를 땄으며, 그해 데사우에 항공기제조공장을 설립했다. 1915년 그가 만든 J—1 블레헤셀(판금으로 만든 당나귀) 단엽기는 전체가 금속으로 된 최초의 비행기였고, 1919년의 F—13기는 전체가 금속으로 된 최초의 수송기였다. 많은 융커스 항공기는 주름진 판금 외판으로 이루어졌으며, 포드 자동차회사를 비롯한 일부 미국의 제작회사들이 이를 모방했다. 그리고 그 공장에서 제2차 세계대전중에 설계된 최초의 터보제트 기관 중의 하나인 '점보' 항공기 기관도 제작했고, 병력수송이나 글라이더 견인용 3발 단엽기, 급강하 폭격기(sturzkampfflugzeug/Stuka), 다목적 쌍발 폭격기 등을 공급하여 전쟁중의 독일 공군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전후에는 같은 방식의 민간수송기를 생산했는데, 두랄루민을 사용한 튼튼한 구조로 인해 널리 사용되었다.

스칸디나비아 건축의 정수

스칸디나비아 건축의 정수 내용시작 핀란드의 헬싱키공대 건축과를 졸업한 알토(Hugo Alvar Henrik Aalto, 1898.2.3~1976.5.11)는 그의 나이 30세의 젊은 나이에 설계대회에 참가하여 ‘사나토리움’작품으로 수석을 차지하였다. 이 작품은 기능주의의 보기 드문 결실로 유럽 건축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의 건축양식은 낭만적이며 지역성이 강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해당지역의 대지특성을 인식하여 복잡한 형태와 다양한 재료를 사용했고, 건물의 모든 상세부에 주의를 기울였다. 예를들어, 1928〜1929년의 작품인 마이레아장(莊)에는 핀란드 특산의 목재가 교묘하게 쓰였으며, 인간적인 정감이 우러나 있고, 특히 목재 커브의 아름다움이 절묘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공장에서 교회에 이르기까지 200여 개가 넘는 건물과 계획안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고 이들 중 많은 수가 외국에 지어졌다. 대표적인 작품이 파리 만국박람회의 핀란드과(1937)을 꼽을 수 있다. 알토의 건축양식에 대하여 스위스의 한 예술사는 “이성적·기능적인 면에서 비이성적·유기적인 측면으로 도약”이라고 호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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