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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여행

인물과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우리의 모습과 비교해 봄으로써 선조들의 지혜를 알아 봅시다.

지난시간여행
제목 안네의 일기를 쓴 안네 프랑크 출생 && 최초의 휴대용사진기 발명가&& 오스트리아의 화가 실레
등록일 2010. 6. 12.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2010년 6월 12일

안네의 일기를 쓴 안네 프랑크 출생

안네의 일기를 쓴 안네 프랑크 출생 내용시작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유복한 독일계 유태인 일가에서 태어난 그녀는 나치의 유태인 박해를 피해 가족과 함께 네덜란드로 이주하였다. 그러나 2차 대전이 발발하고 독일이 네덜란드를 침공하자 생활환경이 악화되었다. 1941년부터 나치의 전국적인 유태인 사냥이 빈번히 행해지기 시작하면서 위기적 상황에 처한 프랭크 일가는 1942년 유태인 수용소로 이주하라는 명령이 떨어지자 안네의 아버지 직장 사무실에 피신처를 마련하고 숨어 지내게 된다. 숨 막히는 하루하루를 보내던 일가는 1944년 게슈타포에 발각되어 유태인 강제수용소로 보내졌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 체력이 쇄약해진 안네와 그의 언니는 전염병에 걸려 사망하게 되었다. 전쟁이 끝난 후 유일하게 살아남은 안네의 아버지 오토는 네덜란드로 돌아와 그의 친구들이 보관해온 안네 일가의 유품들을 돌려받아 그중 자신의 딸이 써놓은 기록을 정리해 1947년 ‘어린 소녀의 일기(Het Achterhuis)’라는 제목으로 출판하였다. 암스테르담의 은둔지에서 보낸 2년간의 생활을, 사춘기소녀의 시각과 감성을 더해 활달한 필치로 묘사된 이 기록은 훗날 ‘안네의 일기’로 알려지며 3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녀와 가족이 숨어 지내던 은둔지는 현재 ‘안네 프랑크 재단’에서 보존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적십자는 1945년 3월 31일을 그녀의 공식적인 사망일로 지정하였다. 2004년 10월 3일, 네덜란드의 사법당국은 독일로부터 망명과 동시에 무국적으로 세상을 떠난 그녀에게 네덜란드 시민권을 주어야 한다는 요청에 대하여 사후의 시민권 부여는 불가능하다는 발표를 하였다.

최초의 휴대용사진기 발명가

최초의 휴대용사진기 발명가 사진 건판의 공장생산, 1884년 롤 필름 제작의 성공, 1888년 최초의 휴대용 카메라 고안, 1889년 최초의 셀룰로이드 필름 발명, 1928년 천연색 필름 발명. 이 모든 것들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이스트먼 코닥사의 역사이자 바로 사진의 역사이다. 금융회사에서 잠시 근무 한 적이 있는 이스트먼은 1884년 롤 필름 제작의 성공에 힘입어 100장의 필름이 두루마리처럼 말려 들어있는 상자 모양의 작은 사진기를 고안해 내었다. 당시 시판중인 카메라들이 있었지만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많아 대중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이때를 맞춰 ‘단추를 누르세요, 뒷일은 저희들이 맡겠습니다.’라는 선전 문구와 함께 간단히 손으로 쥐고 촬영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100장의 필름이 장착된 휴대용 카메라는 그야말로 획기적인 발명품이었고 단숨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초기 제품은 장착된 모든 필름의 촬영이 끝나면 카메라체로 공장에 보내져 현상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성능개선과 함께 새로운 필름과 상품의 개발로 이어져 이스트먼에게 커다란 성공을 가져다주었다. 1927년에 이르러 이스트먼코닥사는 미국의 사진업계를 사실상 독점하였고 오늘날 까지도 이 분야에서 미국 최대의 기업 중 하나로 손꼽히며 사진의 역사를 장식하고 있다. 이스트먼은 자신의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한 경영주였고 코닥사의 성공으로 얻은 막대한 부의 대부분을 대학에 기부한 미국의 대표적인 자선가로서 기억되고 있다.

오스트리아의 화가 실레

 오스트리아의 화가 실레 내용시작 고딕적인 선으로 이루어진 인체에 대한 강렬한 표현으로 이루어진 실레의 작품은 비평가들의 구설수에 오르내리며 선정성 시비에 휘말리기도 하였지만 실레를 20세기 오스트리아의 현대미술을 이끈 장본인으로 평가받게 하였다. 학창시절 독일 유겐트스틸(아르누보의 독일식 표현)운동에 영향을 받았던 실레는 보수적인 학교에 반발하여 몇몇 동료들과 ‘새로운 예술가 그룹’을 결성하고 3년 만에 학교를 그만 두었다. 그 무렵 빈 분리파를 이끌던 ‘오스트리아 화가 연맹’의 클림트와 만남은 실레를 새로운 영감의 세계로 이끌었다. 실레의 천재성을 파악한 클림트는 아낌없는 충고와 찬사를 그에게 보냈다. 그러나 클림트의 작품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 실레였지만 그가 남긴 많은 작품들은 클림트의 절제된 경계를 넘어 금단의 영역까지 밀고나가는 파격적이고 자신만의 독자적인 예술세계를 표현한 것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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